변비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불편한 증상 중 하나예요. 식단에 식이 섬유의 양을 늘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생활습관의 변화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 변비약을 자주 사용하게 되지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변비약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글을 읽기 전 변비약물 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면,
지난번 글에서 변비의 원인과 치료, 변비에 대한 약물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어요. 이번 글에서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변비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1. 팽창성 완하제 (Bulk laxatives)
팽창성 완화제는 소화되지는 않지만 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변의 부피를 크게 만들어 주고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하기 쉽게 만들어줘요. 또한 배변 횟수도 증가시켜준답니다.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성분이지만 변이 커지면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어요.
팽창성 완화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차전자피와 폴리카르보필이예요.
취침 직전이나 누워있는 동안 복용하지 마세요.
팽창성 완하제는 장의 수분을 흡수해서 작용하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할 때 물을 250 ml 이상 충분히 마셔줘야 해요. 매일 2리터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완화제가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수 있으니깐 꼭 잊지 마세요.
팽창성 완화제를 복용한 후 2시간 이내에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지 마세요. 다른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약효는 복용 후 1~3일이 지나야 나타나기 때문에 변비를 즉각적으로 완화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요. 심한 변비의 경우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아기오과립 Agio Granule
성분: 1회량(6g) 중 아기오쿨원료과립 4.08g
(차전자 3.9g, 차전자피 0.13g)
용법:
– 성인 및 15세 이상의 소아 : 1회 1 ∼ 2 포
– 1일 1회 저녁 식후에 복용
– 이 약은 씹지 말고 물 1 ∼ 2컵과 함께 복용
아락실과립 Alaxyl Granule
성분: 1회량(4g) 중 아기오락스과립 2.7g
(차전자 2.08g, 차전자피 0.09g, 센나열매 0.47g)
용법:
– 성인 및 15세 이상의 소아 : 1회 1 ∼ 2 포
– 1일 1회(저녁) 또는 1일 2회(아침, 저녁)
– 이 약은 씹지 말고 물 1 ∼ 2컵과 함께 복용
– 보통 아침은 냉수, 저녁은 온수로 복용
2. 삼투성 완화(Osmotic laxatives)
삼투성 완화제는 장내 삼투압을 증가시켜 대장 내부로 수분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해서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도와줘요. 딱딱하게 굳은 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에요.
대표적인 성분으로 마그네슘염, 락툴로오스가 있어요.
락툴로오스 성분은 2~3일 지나야 약효가 나타나기 때문에 만성 변비의 장기 치료에 자주 사용이 돼요. 또한 대장에서 가스를 형성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과 방귀를 일으킬 수 있어요. 유당 불내성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해요.
마그네슘염 성분은 신장, 심장 기능이 약한 환자나 아이, 노인이 먹었을 때 고마그네슘혈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 다른 주의점은 다음과 같아요.
- 다량의 우유나 칼슘 제제와 함께 복용하면 혈중 칼슘 농도가 증가하여 탈수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우유 또는 칼슘 제제와 복용하지 않아요.
-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주세요.
-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하세요.
마그밀정 Magmil Tab.
성분: 수산화마그네슘 500mg
용법:
– 성인 1일 1~2g을 1~2회 분할 경구투여
–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
* 제산제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위ㆍ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의 경우
1일 1~2.5g을 수회 분할 경구투여해요.
듀락칸이지시럽 Dulackhan Easy Syrup. (15ml)
성분: 락툴로오즈농축액 1.34g/ml
용법:
– 만성변비 – 아침식사 전에 투여
– 성인 : 보통의 경우 처음 2~3일간 1일 15~30ml를 아침식전에 경구투여하고 그 후 계속 1일 10~15ml를 투여. 심할 경우 45ml까지 투여.
-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5mL를 투여하고 그 후 계속 1일 10mL를 투여.
- 유아(1∼6세) : 1일 5~10mL를 투여.
- 영아(12개월 미만) : 1일 5mL를 투여.
3. 자극성 완화(Stimulant laxatives)
팽창성 완화제와 삼투성 완화제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사용해 볼 수 있어요. 대장 내의 수분과 전해질 흡수를 억제하고 장 점막을 자극해서 대장의 근육의 수축을 유도해요. 이를 통해 대장의 운동을 빠르게 만들어 강제로 배변을 일으키는 약물이에요.
성분으로는 비사코딜, 센노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빠른 작용시간으로 변비를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한답니다. 보통 작용시간은 6 ~ 12시간 정도에 작용을 해요.
변비 환자들이 많이 남용하는 완화제이에요. 남용할 경우 수분 손실이나 대장 기능의 약화, 몸이 배변하기 위해 약에 의존하게 되는 의존성 등 을 유발할 수 있어서 1주일 정도 단기간만 사용해야 해요.
둘코락스에스장용정 Dulcolax-S Enteric Coating Tab.
성분: 비사코딜 5mg / 도큐세이트나트륨 16.75mg
용법:
– 복용 시 정제를 씹지 말고 적절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
– 성인 및 15세 이상 소아 : 1회 2정
– 11-14세 소아 : 1회 1-2정
– 8-10세 소아 : 1회 1정
– 1일 1회 취침 시에 복용한다.
– 처음에는 최소량을 복용하고 변의 모양과 상태를 보면서 조금씩 증량 또는 감량해요.
아락실큐정 Alaxyl Q Tab.
성분:
– 비사코딜 6mg
– 판토텐산칼슘 7mg
– 도큐세이트나트륨 20mg
– 작약엑스산 50mg
– 피리독신염산염 12mg
– 우르소데옥시콜산 10mg
용법:
– 15세 이상 및 성인: 1회 2정 1일 1회 취침 시에 복용.
– 처음에는 최소량을 복용하고 변의 모양과 상태를 보면서 조금씩 증량 또는 감량해요.
초기 변비에는 팽창성 완화제를 복용하고 효과를 보지 못하면 삼투성 완화제로 변경해 볼 수 있어요. 그 이후에도 효과가 없으면 자극성 완화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변비는 사람마다 본인들한테 맞는 약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효과적인 약제 선택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해 보고 적절한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보건쌤 한마디: 변비약은 단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잊지 마세요. 변비가 생겼다고 약에 의존하여 쉽게 배변활동을 하게 되면, 몸은 금방 익숙해져서 약 없이 배변활동을 안 하려고 해요. 최소한의 노력은 해보는 것이 좋겠죠? 또한 두 가지 변비약을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변비를 완화시키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 방법을 알고 싶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