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넘어지고 부딪혀서 까지고 긁히는 등 몸에 상처가 생기게 돼요. 이때 상처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흉터가 남게 된답니다. 상처가 생기면 집에 있는 연고를 무턱대고 바르기 쉬운데요. 하지만 피부에 바르는 연고는 성분별로 사용법이 다르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적절한 소독과 함께 어떤 연고를 발라야 할지 함께 알아봐요.
연고 바르기 전 소독약이 궁금하다면 ▼▼▼▼▼▼▼

상처연고는 성분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크게 항생제가 포함된 연고와 그렇지 않은 연고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항생제가 포함된 연고는 세균의 활성화를 막아내는 역할을 해요.
그러면 항생제가 포함된 연고가 좋으니 무조건 써야겠다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건 아니에요. 항생제에는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만병통치약처럼 사용하는 것은 좋지가 않아요. 대부분의 가벼운 상처는 항생제를 포함하지 않은 연고를 사용해도 금방 치유가 된답니다.
만약 상처가 크고 깊거나, 더러운 쇠나 못 등에 의해 생긴 상처, 지혈이 되지 않는 상처의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해요.
1. Fusidic acid(퓨시드산) 포함 연고
Fusidic acid(퓨시드산)은 주로 농가진(세균에 감염되어 물집과 고름, 딱지가 생기는 질환), 동기, 모낭염 등에 효과가 있어요.
퓨시드산은 세균을 죽이는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고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해서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해요.
그러나 모든 세균에 작용하는 것은 아니고, 항생작용을 할 수 있는 세균의 종이 많지는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퓨시드산이 오랫동안 사용되는 이유는 피부질환의 원인균 중에 가장 많은 비중(43%)을 차지하는 황색 포도상 구균(Staphylococcus aureus)에 항생작용을 하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퓨시드산 성분은 피부 침투력이 좋아서 상처가 아물어 딱지가 생긴 뒤에도 피부에 흡수가 잘 된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사용된 만큼 황색포도상구균의 44%가 퓨시드산에 내성을 가지고 있어요. 내성에 대한 문제로 인해 일주일 이상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아요.
만약 후시딘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성분의 연고로 교체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종류: 후시딘연고(Fucidin Ointment), 후시메드(Sodium Fusidate Ointment Greencross)
성분: 퓨시드산나트륨 20mg
효능: 유효균종 (포도구균, 연쇄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
적응증
- 농피증(농가진, 감염성습진양피부염, 심상성여드름(보통여드름), 모낭염, 종기 및 종기증, 화농성한선염, 농가진성습진)
- 화상ㆍ외상ㆍ봉합창ㆍ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
2. 센텔라 정량 추출물 포함 연고
센텔라는 식물 추출물로 혈관의 결합조직을 강화하고 콜라겐 형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해요. 센텔라가 추출된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식물은 고대부터 상처, 피부병, 나병에 사용되었던 식물이라고 해요.
센텔라 추출물은 피부 세포의 생산력을 높여 치료를 촉진해요. 특히 화상 치료에 효과가 있답니다. 만약 바닥에 쓸려서 생채기가 났을 경우 바닥과 마찰열로 살짝 화상을 입을 때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센텔라 자체로는 세균의 침입을 막기에는 부족해요. 이 제품은 상처 회복에 주된 효능이 있답니다. 광고 생각 나시죠? 새살이 솔솔~~
상처 회복에만 주된 효능이 있어 마데카솔에 다른 성분이 추가로 함유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하지만 상처에 문제가 되는 녹농균에 효과가 없기 때문에 가벼운 상처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마데카솔: 센텔라(피부재생)
- 마데카솔 케어: 센텔라(피부재생) + 항생제(네오마이신)
- 복합마데카솔: 센텔라(피부재생) + 항생제(네오마이신) + 항염증제(히드로코르티손)



마데카솔겔 (Madecassol Gel) | 마데카솔케어연고 (Madecassol Care Ointment) | 복합마데카솔연고 (Madecassol comp. Ointment) | |
성분 | 센텔라정량추출물 20mg/g | 센텔라정량추출물 10mg/g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g | 센텔라정량추출물 10mg/g 네오마이신황산염 3.5mg/g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 10mg/g |
효능 | – 상처 – 피부궤양의 보조적 부분치료 | *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된 피부질환의 초기 치료 : – 작은 열상 – 찰과상 – 봉합된 상처 – 표재성 2도 이하의 화상 | *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해 2차 감염된 코르티코이드 반응성 피부질환의 초기 치료 : – 피부염 – 감염된 상처 |
3. 무피로신(Mupirocin) 포함연고
무피로신은 내성이 제일 낮은 항균제예요. 황색 포도상 구균에 대한 내성은 8.4%로 다른 항생제들에 비해 낮은 수준의 내성을 보여요. 낮은 내성률 때문에 병원에서 많이 쓰이는 성분이랍니다.
다른 연고들과 비교해 뛰어난 점은 바로 FDA임부 금기 등급이랍니다. 다른 성분들은 C등급 아래에 있지만, 무피로신은 B등급으로 안전한 성분에 해당돼요. 이런 안정성 때문에 소아과에서도 많이 쓰는 항생제 연고예요.
그러나 내성이 적다해서 오,남용을 하게되면 내성이 생기는 것은 시간문제랍니다.



종류: 에스로반연고(Esroban Ointment), 베아로반연고(Bearoban Ointment), 박트리안연고(Bactrian Ointment)
성분: 무피로신 20mg/g
효능: 유효균종 (메치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및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
적응증
-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
- 외상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4. 덱스판테놀(Dexpanthenol) 포함 연고
덱스판테놀이 함유된 연고는 일반적으로 아기들의 기저귀 발진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연고에요. 아마 아기 엄마라면 한 번 쯤 사용해 보셨을 거예요. 덱스판테놀 자체가 피부의 보습 능력을 증가시켜 피부 장벽의 복구 능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덱스판테놀은 프로비타민5로 비타민 유래물질이라 매우 안전해 신생아들에게도 사용 가능해요. 그리고 아기들한테 사용할 수 있는 약이 별로 없어서 기저귀 발진 약으로 유명한 거예요. 실제로는 상처 회복 능력도 탁월하기 때문에 가벼운 상처에 사용해도 된답니다.


종류: 비판텐연고(Bepanthen Ointment), 덱스파놀연고(Dexpanol Ointment)
성분: 덱스판테놀 50mg/g
효능
- 상처
- 화상
- 찢긴 상처(수유기 중의 유두균열(갈라짐) 등)
- 욕창
- 급ㆍ만성 피부염
- 습진
- 피부궤양
- 기저귀발진
- 햇볕에 탄 데(일광피부염)의 보조치료
용법
- 상처를 청결히 한 후 환부에 1일 1 ~ 수회 발라요.
- 수유기 중의 유두균열에는 매 수유 직후 유두에 발라요.
습윤밴드가 궁금하다면 ▼▼▼▼▼▼▼
보건쌤 한마디: 연고를 사용할 때는 연고 자체가 오염되지 않게 면봉을 사용하여 상처에 바르는 것이 좋아요. 손으로 상처에 직접 사용하게 되면 세균이 용기 내로 유입되기 때문이에요. 대부분의 연고들이 그렇지만 상처 연고도 한 번에 많이 바르기보다는 적절한 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많이 바른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는 것이 아니거든요. 또한 모든 연고들의 유효기간은 개봉 후 6개월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