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한 번씩은 복통을 다 경험해 보았을 거예요. 복통은 말 그대로 배가 아픈 증상이에요. 우리는 배가 아픈 복통, 위가 아픈 위통, 위경련 등 모든 배의 통증을 복통이라고 말하는데요. 배의 위치는 갈비뼈 아래쪽과 골반 사이의 부위라고 생각하면 돼요. 대부분의 복통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진답니다.
배가 아픈 원인은 다양해요. 그리고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복통은 급성 질환, 만성 질환에 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해요.
1. 복통의 원인
복통은 흔히 소화기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해요. 그러나 신장과 같이 복부에 있는 다른 장기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어요. 복부에 있는 대동맥과 같은 큰 혈관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일부 약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배 아프다는 말이 참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요?
- 배에 가스 참 또는 소화불량
- 설사와 변비
- 위장염과 식중독
- 유당불내증
- 위식도역류질환
- 탈장
- 궤양
-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 염증성 장 질환
- 게실염 및 게실 질환
- 담석, 담낭 문제, 간 문제
- 충수염
- 췌장염
- 장폐색
다른 장기와 관련된 복통의 원인
- 생리통
- 신장 결석
- 요로 감염
- 골반 염증성 질환
- 협심증 이나 심부전과 같은 심장 문제
- 폐렴
의약품의 부작용으로 인한 복통
- 항염증제
- 아스피린
-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 증상완화 의약품
2. 복통의 증상
- 쑤시는 통증
- 찌르는 통증
- 화끈거림
- 배 비틀림
- 경련
- 둔한 통증
- 갉아먹는 듯한 통증
위와 같은 통증과 함께 복부 불편감, 팽만감, 변비, 방귀, 트림, 발열, 속 쓰림, 메스꺼움, 구토, 발열, 탈수, 식욕상실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의사쌤 만났을 때 복통의 패턴과 위치를 잘 설명해 주면 복통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소화성 궤양: 상복부에서 자주 느껴지며, 등까지 이어지는 칼날 같은 통증
- 위식도역류질환 (GERD): 흉골 바로 아래에서 시작해서 위쪽으로 올라가는 불에 타는 듯한 통증, 종종 트림을 동반
- 충수염(맹장): 배꼽 근처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 복부로 내려가는 통증
- 담석 또는 담낭 자극: 오른쪽 위 복부, 등 또는 오른쪽 어깨에 통증
- 하복부 통증: 장에서 오는 것 통증
- 생리통: 일반적으로 둔한 경련성 통증, 아래쪽으로 느껴지며 등으로 퍼질 수 있음
3. 복통의 치료
복통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요. 가벼운 복통은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저절로 사라질 수 있고, 경미한 통증 및 증상은 일반의약품으로 치료가 가능해요.
생리통 이외의 복통을 치료하기 위해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를 사용해서는 안 돼요. 이런 약들은 위장이나 장을 자극할 수 있어요.
- 가스: 가스제거에 도움이 되는 시메티콘이 함유된 제산제,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음식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돼요.
- 위장염: 보통 며칠 동안 지속되며 저절로 사라져요. 맑은 액체를 많이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해요.
-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 항경련제로 완화될 수 있어요.
- 위산 역류로 인한 통증(GERD): 위산을 조절해 주는 약
-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한 통증: 이러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궤양을 치료해야 증상이 완화돼요. 보통 제산제 및 항생제 처방
- 염증성 장 질환(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 다양한 약물로 치료하며 재발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복용
맹장염이나 장폐색과 같은 일부 경우에서는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복통을 치료하기 위해 약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 진경제
- 지사제
- 완하제
- 항구토제
- 안티가스 소화효소
- 제산제
- 항생제
복통에 활용 가능한 약물들을 확인해 보세요.
[추가] 의사쌤을 만나야 하는 복통은?
다음과 같은 복통과 동반된 증상을 느끼는 경우에는 꼭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으세요.
- 통증이 심각해고 점점 악화됨.
- 통증이 몇 시간 이상 지속됨.
- 통증으로 잠을 깸.
- 통증의 양상이 목, 가슴 또는 어깨로 점점 퍼짐.
- 목 넘김이 어려움.
- 장의 출혈 또는 소변의 혈액
- 월경주기와 관련 없는 질 출혈
- 배변 습관의 변화
- 배뇨, 배변 또는 방귀를 뀔 수 없음.
- 지속적인 구토
- 열 (섭씨 38도 이상의 온도)
- 복부의 붓기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 노랗게 보이는 피부
보건쌤 한마디: 이번에는 복통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어요. 다음 2편에서는 증상에 따라 필요한 일반의약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