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생리통(월경통)은 아랫배가 욱신거리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통증을 말해요. 많은 여성들이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생리 직전과 생리 중에 이러한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사람마다 경험하는 생리통의 강도가 다르고 개인의 민감도에 따라 달라서 딱 이거다라고 말할 수가 없어요. 어떤 사람은 생리통을 불편한 정도의 성가심이다라고 느끼고 또 다른 사람들은 매달 오는 생리통에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고통을 느끼기도 해요. 내가 느끼는 통증이 아니라고 아픔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쉽게 생각하면 안되겠죠?
또한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같은 질환이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원인을 치료해야 통증이 줄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이런 질병들이 원인이 아닌 생리통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감소되는 경향이 있고 종종 출산 후 생리통이 줄기도 해요.
생리통의 증상
강렬한 하복부의 욱신거림이나 경련을 동반한 통증
- 생리 1~3일 전부터 시작되는 통증, 생리 시작 24시간 후 최고조에 달하고 2~3일 안에 가라앉음
- 둔하고 지속적인 통증
- 허리와 허벅지로 퍼지는 통증
일부 여성은 다음과 같은 증상도 있어요.
- 메스꺼움
- 풀어지는 변
- 두통
- 현기증
생리통의 원인
우리 몸은 매달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자궁내막을 두껍게 생성해 자궁을 폭신폭신하게 만들어요. 그런데 임신이 안된 경우 필요 없어진 자궁내막을 배출하기 위해 자궁이 수축을 해요. 튜브 안에 든 케찹을 짤 때 처럼요. 이때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려고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배출되는데요. 이 호르몬은 통증 및 염증에도 관련된 호르몬이어서 프로스타글란딘의 농도가 높아지는 생리 때 자궁근육에 강한 수축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이는 출산 시 발생하는 산통과 비슷해요.
위험 요소
아래와 같은 경우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 30 세 미만
- 11세 이하에 사춘기를 시작
- 월경과다(월경과다)
- 불규칙한 월경 출혈(metrorrhagia).
- 생리통(월경통)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흡연자
합병증
생리통은 다른 의학적 합병증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학교, 직장 및 사회 활동을 방해할 수 있어요. 그러나 질병과 연관된 생리통에는 합병증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자궁내막증은 난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골반 염증성 질환은 나팔관에 흉터를 남길 수 있어 자궁 외 임신의 위험이 높아져요.
생리통에 이용되는 약물과 비약물 치료에 대해 알아봐요.
보건쌤 한마디: 기본적으로 평상시에 우리가 먹는 진통제로 조절이 되는 생리통의 경우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지만, 조절이 안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짜 원인 무엇인지 밝히는 것이 중요해요!! 이럴 때는 의사쌤을 만나러 가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