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편한 생리통 약물들을 알아볼까요?”


일반의약품이 확대된 사진
[출처-Pixabay]


생리통 약은 매우 다양하고 사람들마다 각각 선호하는 약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TV에서 선전도 많이 하고 친구들 먹는 약을 나눠 먹기도 하니깐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약들도 성분이 조금씩 달라요. 우리가 느끼는 증상이 조금씩 다른 것처럼요. 우리 증상에 맞는 약을 먹으면 아픈 증상들을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다이어트할 때 먹는 음식은 성분을 비교해서 찾아 먹으면서 아픈 몸을 위해 먹는 약을 아무거나 먹는다는 것은 좀 어불성설이지요? 골라 먹는 것처럼 증상에 맞는 약을 잘 골라보아요.

보통 생리통 완화를 위해서 타이레놀로 알려진 아세트아미노펜과 이지엔6 이브 같은 NSAID(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먹어요. 쉽게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이고 NSAID 약물은 소염진통제라고 생각하면 돼요. 그럼 이 약들의 차이점과 다른 종류의 제품들에 대해 천천히 이야기해 볼게요


1. 이지엔6 이브

용법/용량
– 만 8세 이상~만 15세 미만 : 1일 1~3회, 1회 1캡슐
– 만 15세 이상 또는 성인 : 1일 1~3회, 1회 1~2캡슐
공복(빈 속)시를 피하여 복용해요.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해요.

참고사항
고용량 투여 시 혈전 증가나 천식의 위험이 올라갈 수 있어요. 


2. 우먼스 타이레놀

용법/용량
–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는 1회 1 ~ 2정
– 필요시 6시간 간격으로 복용해요. 
1일 총 용량은 6정을 초과하지 않아요.
– 12세 미만의 소아는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돼요.

참고 사항
나이 제한이 만 12세 이상이므로 중학생부터 투약이 가능해요.


3. 그날엔 정

용법/용량
– 15세 이상 1회 2정 1일 3회 복용해요.
공복(빈 속)을 피하여 복용
–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이 되도록 해요.

참고사항
그날엔 정은 진통제의 함량 자체는 낮은 제품이지만 부종을 완화해주는 이뇨성분인 카페인 무수물진정효과가 있는 알릴이소프로필아세틸요소가 있어 생리 시 신경이 예민해지는 사람에게 적합해요.
15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금기이기 때문에 고등학생부터 사용가능합니다.


4. 펜잘큐 정

용법/용량
– 1일 3회까지 공복시를 피해 복용해요.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해요.
– 성인(15세 이상) : 1회 1정
– 11~14세 : 1회 1/2~2/3정
– 8~10세 : 1회 1/2정

참고사항
펜잘은 예전에는 게보린과 같은 성분으로 구성되었는데 논란이 된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을 에텐자미드로 변경했어요. 에텐자미드는 해열 진통, 항염 작용이 있는 성분으로 부작용이 완화되었어요. 다만 쓴맛이 강해서 가루보다는 물과 함께 삼키는 것이 좋아요.
8세부터 사용이 가능하므로 초경의 초등 여학생에게 반 알로 쪼개 투약이 가능해요.


5. 탁센

용법/용량
– 처음에 2캡슐 복용 후 6~8시간 간격으로 1캡슐씩 투여
– 단, 1일 총 복용량 5캡슐을 초과하지 마세요. *성인 기준

참고사항
월경통이 심할 경우 사용하기도 하는 진통제예요. 해열 효과는 비교적 약하지만 일반약 중에서 강력한 소염진통제예요. 타이레놀과 부루펜으로 듣지 않는 생리통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위장장애가 있고 소염 진통 작용이 우수한 일반의약품이예요. 탁센은 위장장애와 흡수지연을 개선한 연질 캅셀이라 빠르고 강력한 진통효과를 줘요.

탁센은 강력한 소염진통제여서 생리통 이외에 다양한 증상에 사용돼요. 증상에 따른 복용법을 추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 월경곤란증, 골격근장애, 수술 후 통증, 발치 후 통증, 건염(힘줄염), 활액(윤활)낭염:
    처음에 2캡슐 복용 후 6~8시간 간격으로 1캡슐씩 투여
    단, 1일 총 복용량이 5캡슐을 초과하지 마세요. *성인 기준
  • 류마티양 관절염, 골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1회 1~2캡슐 1일 2회(12시간마다) *성인 기준
  • 급성통풍: 처음 3캡슐 복용하고 발작이 없어질때까지 8시간 간격으로 1캡슐 복용 *성인 기준
  • 편두통: 처음 3캡슐 복용, 필요 시 1일 1~2캡슐을 더 복용할 수 있으며, 처음 복용 30분 후 투여.
    단, 1일 총 복용량이 5캡슐을 초과하지 마세요. *성인 기준
    연령 및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하세요.


6. 부스코판 플러스

용법/용량
– 성인 1회 1-2정씩 1일 3회 경구투여(복용)
– 1일 최대용량은 6정을 초과해서는 안돼요.
– 과량투여에 의해 배뇨장애, 구갈, 홍반(붉은 반점), 빈맥(빠른맥), 위장관 운동저하, 눈의 조절장애 등의
항콜린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참고사항
부스코판 플러스정은 다른 생리통약들이 잘 듣지 않을 때 사용하면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요.
특히 아랫배에 경련성 수축통이 동반될 때는 효과가 뛰어나요. 다만 항콜린 작용의 스코폴라민 성분으로 인한 부작용도 함께 고려해야 해요. 이 항콜린 작용 때문에 최근에는 가급적 성인에 복용을 권하고 만일 어린 학생에게 투약 시는 동공 확대로 인한 시야 눈부심과 입마름, 배뇨곤란 등이 올 수 있어요.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 및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치료에 대해 알아봐요.

마사지를 받고 있는 여성

“생리통 이제 그만! 그런데 약은 먹기 싫은데 어떻하죠?”



보건쌤 한마디: 생리통약이 정말 많죠? 같은 성분의 약이어도 제약회사마다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제품명으로 정리하면 어마어마한 양이 나올거예요. 예를 들어 타이레놀이 다른 회사제품으로는 타세놀이라고 표기되는 것과 같아요. 생리 때 열이 나는 사람, 배가 아픈 사람, 염증반응으로 고생하는 사람, 위경련이 나는 사람 등 다양한 종류의 증상들을 겪을 수 있는데요. 그때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을꺼예요. 이제부터 약국에서 약 구매할 때 뒷면에 표기된 성분명을 보면 어떤 약과 비슷한 약인지 알 수 있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